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구나, 하고 느낄 때가 있다.글쓰기에 대한 책을 눈여겨 볼 때다.유독 글쓰기에 대한 책은 그냥지나치지 않는 편이다.그렇다고 책을 읽고 크게 참고하는 것 같진 않다. 책을 읽었다고 내 글쓰기가 달라지는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단지 이 말 한 마디에만 굉장한 자극을 받는다. 그냥 써라 매일 써라 오늘 아침에 글을 쓴 사람이 작가다 .글을 쓰도록 자극하는 말들이다.잘 쓰지는 못해도꾸준히 쓰기에만 관심이 있어 그렇다.그래도글쓰기 책을 꾸준히 읽으면,글쓰기 기본은 자연스럽게 익힌다. 글을쓰면서떠올리고문장을 다듬을 때 참고한다.내가 보기 좋게 다듬는 것이다.나만 좋으면 된다는 다듬기다. 그런데 보여주는 글을 써야 할 때가 있다. 보고서를쓰거나 홍보문구를쓸 때, 혹은책을 쓸 때는 내 입맛에 맞추기만 해서는 안 된다.상대가 읽고 자극을 받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블로그나 SNS 글도 마찬가지다. 혼자만의 단상을 정리할 때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읽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이 책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가 주목받는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 눈을 사로잡을 책 같다. 내가 읽었으니 나도 그런 마음이었겠지만. 책에서는 무려 77가지나 되는 글쓰기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냥 읽어서는 이게 정말 결정적 한방이 될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많이 알고 있으면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로 응용 가능하다. 그런 면에서 다양한 기법을 소개한 이 책을 참고서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필요한 순간 펼쳐보면 좋은 아이디어를 줄 것 같다.인간은 자신과 상관있는 일 이 아니면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 카피력의 기본은 바로 거기에 있다. 즉, 나와 얼마나 관련 이 있는지를 인식시키는 것이 관건이다._(P.14)독자 시선을 끄는 글, 혹은 책은 바로 독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당연히 독자들은 나한테 필요한 정보를 담은 글에 눈길을 주게 된다. 그리고 마치 내 얘기 같다. 내게 꼭 필요한 이야기다. 이렇게 느끼도록 해야 주목 받고 선택 받을 수 있다. 책을 쓰는 작가들이 늘 마음에 담고 있어야 할 조언이다.나만 만족하는 글을 써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쓰다 보면 쉽지 않다. 써내기에만 주력하면 그렇게 된다. 쓰고 나서는 독자 관점에서 다듬어야 한다.타이틀, 헤드라인, 캐치프레이즈 같은 것들은 짧은 것이 좋다는 것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일부러 길게 써서 눈에 띄게 만들어 의미를 강조하는 경우도 있다._(P.83)이런 기법을 쓴 책들을 최근 많이 만난다. 그 중 베스트셀러도 있다.이 책을 읽고 나면 그런기법들을 사용한 책이나 글이 눈에 쉽게 들어 온다. 책에서 다룬 예시들 중에는 눈에 익숙한 것들도 있다. 그 중 참신하다고 여겨지거나 눈길이 가는 표현들은 메모해 뒀다가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책에서 말한 비법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기법들이기도 하다. 자주 접하는 글에서, 혹은 책에서사용하고 있는기법들을 내 것으로 활용하다보면 결정적 한방을 만드는 감각이 저절로 키워질 것 같다.
평범한 비즈니스맨에게도 글쓰기는 필요하다 기획서, 프레젠테이션은 물론 블로그, 자기소개서까지 / 카피라이터가 아니라도, 작가가 아니라도 / 한마디로 상대의 마음을 얻는 살아 움직이는 문장 쓰는 법일을 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카피력의 기본’을 익히도록 돕는 책이다. ‘카피력’의 기본이 되는 기술을 아홉 단계로 나누어서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어 이 내용만 충실히 익히면 ‘카피력’이 눈에 띄게 향상될 것이다. 글쓰기에 대한 모든 고민이 거짓말처럼 사라지면서 ‘결정적 한 방’을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머리글 1장 | ‘결정적 한 방’을 날리기 위한 세 가지 포인트1 ‘내 얘기’처럼 생각하게 만들어라2 강렬한 언어를 사용하라3 상대방이 ‘왜?’라는 의문을 갖게 만들어라Column 1 예수 그리스도는 명 카피라이터다2장 | ‘단언력’을 갖춰라4 짧은 말로 단언하라5 모두가 하고 싶어 하는 말을 거침없이 하라6 마음을 담아라7 속도를 내라8 구체적인 숫자를 넣어라9 소요 시간을 제시하라10 이득이 되는 일에 효과를 플러스하라11 구체적으로 열거하라 12 자신 있게 예언하라 13 자랑조로 단언하라 14 위협조로 단언하라15 명령조로 단언하라16 진심을 다해 단언하라17 정색하면서 단언하라 3장 | ‘상대’가 생각하게 만들어라18 질문을 하라19 대담하게 제안하라 20 호기심을 자극하라 21 중얼거려보라22 공감을 얻게 써라 23 일부러 길게 늘려서 의미를 강조하라 24 타깃을 한정하라 25 장벽을 없애고 문턱을 낮추어라 26 정직하게 전달하라27 친근하게 말을 걸어라 28 퀴즈 형식으로 문제를 내라29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라30 순위를 이용하라31 희소성을 강조하라 32 진심으로 부탁하라 Column 2 영향력이라는 ‘무기’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4장 | ‘말의 장단’을 고려하라33 말의 리듬을 중시하라 34 너스레를 떨어라 35 운을 맞추어라 36 대구를 활용하라 37 같은 말을 열거하라38 동어반복으로 의미를 강조하라39 반의어를 조합하라 40 반어법을 사용하라41 반복해서 명령하라42 역설을 제시하라 43 과장에 오락적 요소를 넣어라44 방언을 이용해서 뉘앙스를 바꾸어라5장 | ‘비유력’을 연마하라45 직유법으로 비유하라46 은유법으로 비유하라47 의인화하라48 의물법을 사용하라 49 ‘ love you’를 다른 말로 바꾸어라50 오감을 이용해서 언어로 표현하라Column 3 교훈을 변화구로 전달하라 6장 | ‘명언’을 저축하라51 명언을 이용하라 52 속담·격언·관용구를 이용하라 53 만화·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명언을 이용하라 54 평범한 사람의 명언에 귀를 기울여라55 영화·소설·노래 제목을 패러디하라 7장 | ‘조합’으로 화학변화를 일으켜라56 이질적인 언어를 조합하라57 매직워드를 사용하라 58 평소에 잘 쓰지 않는 말을 선택하라 59 전문용어와 상용구를 조합하라60 어울리지 않는 명사와 동사를 조합하라 61 흩어진 것들을 한곳으로 모아라62 정보를 체계화하라63 사물에 ‘사람’을 더하라 64 사물에 ‘지금’을 더하라 65 하나의 키워드로 밀고 나가라 66 권위의 힘을 빌어라67 사용자에게 물어보라68 의표를 찔러 놀라게 하라Column 4 밀그램 실험8장 | ‘조어력’을 갖추어라69 말을 축약하라 70 조합해서 신조어를 만들어라71 운율에 맞춰 조어를 만들어라 72 첫 글자를 연결해서 흥미를 유발하라 73 조어에서 또 다른 조어를 만들어라 9장 | ‘이야기’를 살려라74 스토리로 이목을 끌어라 75 황금률로 마음을 움직여라 76 다음 스토리가 궁금하게 만들어라77 야한 상상을 부추겨라